·
대표이미지
[항공] 아시아나항공 인수전…기업들 입다문 속내
(CNB저널 = 도기천 기자) 올해 3대 빅딜 중 대우조선해양은 현대중공업이, 롯데카드는 하나금융이 각각 인수를 진행 중인 가운데, 아시아나항공의 매각은 아직 안개속이다. 몇몇 후보군이 언론의 하마평에 오르내리고 있지만 정작 당사자들은 손사레를 치고 있다. 인수가격을 낮추려는 눈치보기일까…
대표이미지
[에너지] 문재인 정부 ‘탈원전 → 수소’에 울고 웃는 두산그룹
(CNB저널 = 정의식 기자)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 가장 큰 타격을 받은 회사로 꼽히는 두산그룹이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 적극 동참하면서 새로운 돌파구를 확보하고 있다. 최근 ㈜두산은 발전용 연료전지 사업부문인 두산퓨얼셀을 소재사업 부문인 두산솔루스와 함께 별도 법인으로…
대표이미지
[경제 개혁] 뒤로 가는 재벌개혁…핵심법안들 올스톱 “왜”
(CNB저널 = 이성호 기자) 현재 국회에는 총 13건의 상법개정안이 계류 중이다. 이를 분야별로 분류하면 다중대표소송제, 감사위원 분리선출, 집중투표제 및 전자투표제 의무화 등 4가지다.정부는 기업지배구조 개선을 위해 올해 상반기 내에 개정안을 통과시키겠다는 목표를 갖고 있지만, 하나 같이…
대표이미지
[기업 정책] 금융위, 사법권 본격 발동…문제는 없나
(CNB저널 = 이성호 기자) 자본시장에서 불공정거래행위가 줄어들지 않고 있다. 금융감독원의 부정거래시세조정미공개 정보이용 등 위반 행위에 대한 금융감독원이 조사실적은 2014년 195건, 2015년 172건, 2016년 172건, 2017년 139건이었다.지난해에는 총 151건에 대한 조사를 실시해 증권선…
대표이미지
[남북경협] ‘중앙아시아 효과’ 無? 경협주 내리막길 왜
(CNB저널 = 손정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중앙아시아 3개국을 방문하고 돌아왔다. 이 세 나라는 남북 간 유라시아 프로젝트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곳이다. 정부는 이 나라들과 대규모 경제협력에 합의했지만, 남북경협주는 아직 내리막길이다. 이유가 뭘까.문 대통령은 투르크메니스탄, 우즈베…
대표이미지
[증시] ‘공매도 배후’로 지목된 국민연금, 오명 벗을까
(CNB저널 = 이성호 기자) 주식대여 거래의 재개 여부를 놓고 국민연금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앞서 국민연금은 공매도 판을 키운다는 논란에 휘말리자 지난해 10월 22일부터 주식 대차거래를 중단 한 바 있다. 하지만 최근 공매도와의 연관성을 규명하기 위한 연구용역에 나서 주목된다. 국민연금은…
대표이미지
[기업 실적] 대상·오리온·CJ제일제당…성적 오른 식품공룡들, 앞날…
(CNB저널 = 이동근 기자) 미국중국 간 무역분쟁과 신흥국 금융불안, 환율금리국제유가의 불확실성 등으로 글로벌 경기 전망이 밝지 않다. 여기에다 실업률 증가, 남북경협 교착상태 장기화, 건설서비스업 침체로 내수시장은 여전히 한겨울이다. 이런 가운데 향후 시장의 바로미터가 될 작년 실적이 공…
대표이미지
[부동산] ‘힐스테이트 북위례’ 논란…‘시세 vs 원가’ 뭐가 맞나
(CNB저널 = 정의식 기자)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돼 시세보다 저렴한 로또 아파트로 주목을 받았던 경기 하남시 힐스테이트 북위례가 분양가 거품 논란에 휘말렸다. 경실련은 최근 이 아파트가 적정 건축비를 2배 가량 부풀리고 토지비 등의 명목으로 약 2300억 원의 과다 분양가를 책정했다는 의혹을…
대표이미지
[개발] LG·롯데·코오롱·이랜드…변신 중인 마곡지구 가보니
(CNB저널 = 김수식 기자) 10년이면 강산이 변한다. 십여 년 전 논밭이던 서울시 강서구 마곡지구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끄는 산업단지로 거듭나고 있다. 현재 LG, 롯데, 코오롱, 이랜드 등의 연구개발(RD)센터가 마곡으로 집결하고 있다. 미래 융복합 시티로 재탄생하고 있는 이곳을 다녀왔다.마…
대표이미지
[기자수첩] 11년 영화계 장기집권 한 마블 스튜디오의 ‘사회적-정치…
아바타의 역대 세계 최대 흥행 기록을 갈아 치울 가능성이 높다는 영화 어벤져스: 엔드게임이 드디어 24일 개봉했다.어벤져스: 엔드게임(이하 엔드게임)은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이하 MCU) 11년을 중간 결산하는 영화다.2008년 아이언맨의 세계적인 흥행으로 시작한 MCU는 그동안 캡틴마블…
대표이미지
[아트북] 하버드 디자인 씽킹 수업
이 책은 하버드대학교가 개설한 특별한 디자인 씽킹 프로그램의 핵심 내용을 담았다. 내용의 근간이 된 하버드 디자인 스쿨의 경영자를 위한 디자인 씽킹 프로그램은 주로 디자인 비전공자를 대상으로 한 단기 과정임에도 불구하고 수강생들의 호평을 받았다. 그 이유는 저자가 디자인 씽킹을 통해 비즈…
대표이미지
[주목 전시] 비눗방울은 무슨 맛일까? 달콤 또는 씁쓸?
(CNB저널 = 김금영 기자) 비눗방울은 무슨 맛이야? 달콤한 맛!달콤한 비눗방울전을 기획한 안종현 작가는 아들에게 질문을 던지자 이 대답이 돌아왔다고 한다. 하늘을 두둥실 떠다지는 비눗방울은 동심을 불러일으키며 그 시절의 행복했던 감정, 달콤했던 감성을 떠올리게 한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맞…
대표이미지
[주목 전시] 제임스 진, 아시아의 오방색으로 읽은 이중적 현실
(CNB저널 = 김금영 기자) 기괴한 생명체와 한 여성이 서로를 부드럽게 껴안은 모습. 영화 셰이프 오브 워터: 사랑의 모양 포스터는 신비로운 분위기와 아름다운 이미지로 사람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이 포스터를 제작한 제임스 진이 한국을 찾았다.롯데뮤지엄이 제임스 진의 대규모 개인전 끝없는…
대표이미지
[발행인 칼럼] ‘창피한 역사’ 가르치지 않는 한국에서 맛보는 일제…
일제 치하 조선에서 양대 신문인 동아일보와 조선일보 편집국장을 지내면서 언론가로서는 물론 문학자로서도 조선 안에서는 大문호 대접을 받던 춘원 이광수가, 어린 일본 문학자로부터 호되게 비판을 당한 현장이 있다. 바로 일본 제국주의가 도쿄에서 개최한 대동아문학자대회(1942~43년)에서였…
대표이미지
[K뷰티, 이젠 아세안②] 싱가포르·베트남서 ‘맞춤형 전략’ 펼치는…
중국발 사드 몽니로 약 2년 간 고전한 국내 뷰티 기업들이 포스트 차이나로 떠오른 아세안 지역 진출에 한창이다. 태국, 베트남,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등 동남아시아 국가들은 같은 아시아인으로 피부 타입이 비슷할 뿐만 아니라, K뷰티 선호도가 높아 진출에 용이한 지역이기 때문이다. 게다가 경제…
1 2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more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