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표이미지
[재계 신년사 행간읽기 ①] 4대그룹 새해 화두는 ‘도전과 혁신’
(CNB저널 =도기천 기자) 국내 주요대기업들이 신년사를 통해 던진 화두는 혁신과 도전이었다. 미중 무역 분쟁과 신흥국 금융불안, 환율금리국제유가의 불확실성, 내수침체 등 나라 안팎으로 위기상황이 계속되고 있는 만큼, 변화를 통해 위기를 정면 돌파하자는 것. 특히 올해는 세계경제의 중심축인…
대표이미지
[재계 신년사 행간읽기 ②] 신약 대박 노리는 제약업계 “올해는 글로…
(CNB저널 = 이동근 기자) 지난해 국내 제약업계를 관통하는 키워드가 혁신 이었다면, 2019년 업계 최고경영자(CEO)들이 제시한 키워드는 글로벌이었다.CEO들은 벽두 신년사를 통해 성장, 특히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경쟁력 강화를 임직원들에게 주문했다. 고강도 규제와 낮은 약가 책정으로 수…
대표이미지
[재계] 이재용·최태원·서경배…주가폭락에 체면구긴 회장님들
(CNB저널 = 손정호 기자) 새해에도 코스피지수는 2000선 안팎을 맴돌고 있다. 미중 무역분쟁이 지속 중인 가운데 환율금리, 국제유가 등 글로벌 불확실성으로 앞날이 안개 속이다. 이 영향으로 우리나라 주요 그룹 재벌총수의 지분가치가 크게 줄었으며, 글로벌 주식부호 순위에서도 뒤로 밀렸다. 올…
대표이미지
[유통] 롯데百 인천터미널점 개점…신세계와의 ‘5년 전쟁史’
(CNB저널 = 도기천 기자) 유통업계 1위기업인 롯데가 인천에서 공격적인 영토 확장에 나서고 있어 주목된다. 핵심상권인 인천종합터미널을 중심으로 이른바 롯데타운을 본격화 한다는 것. 하지만 신세계 등 경쟁사들의 반격도 만만치 않다. 롯데의 인천 공략 플랜을 들여다봤다.기존의 사업 구조와 업…
대표이미지
[주목 전시] 여성 작가 11인 “불편한 용기가 세상을 바꾼다”
(CNB저널 = 김금영 기자) 지하철에서 두 여성 사이에 앉아 있는 한 남성. 하지만 차지한 공간은 가장 넓다. 두 여성은 다리를 오므리고 있고, 남성은 다리를 쩍 벌렸다. 이 모습을 또 다른 남성에게 보여주고 여성의 자세를 따라하게 하기도, 어떤 점을 느꼈는지도 물어본다. 조혜정, 조윤경 작가의 공동…
대표이미지
[아트북] 김도균 사진집 'instagram@kdkkdk'
공간의 조형성을 지속적으로 탐구하는 KDK(김도균)의 사진집 instagram@kdkkdk는 아날로그와 디지털을 오가는 이미지의 시간과 사유의 개념을 화두로 던진다. 2011년부터 2456일 동안 작가가 인스타그램을 통해 공유한 1555장의 사진을 시간의 축으로 엮은 이 사진집은 2017년 을지로…
대표이미지
[주목작가 – 양문기] “무겁고 하찮은 돌덩어리에 명품 로고 붙으면…
(CNB저널 = 김금영 기자) 재료는 자연석, 하지만 이 자연석으로 만들어진 결과물은 명품 가방이다. 욕망으로부터 동떨어져 보이는 자연의 결정체와 동시대의 불타오르는 욕망을 상징적으로 품은 명품 가방의 만남. 이질적인 것 같으면서도 자꾸만 눈길이 간다.양문기 작가의 개인전 락스(Rocks)가…
대표이미지
건설업계, ICT 신기술로 안전한 현장 만든다
2차 산업의 대표격인 건설업 분야에서도 4차 산업혁명의 성과를 활용하려는 움직임이 감지됐다. 롯데건설은 현장에 3차원 레이저 스캐너를 도입했고, SK건설은 태블릿과 모바일 앱으로 실시간 시공관리에 나섰다. 현대엔지니어링, 두산인프라코어, 현대건설기계 등도 다양한 신기술로 건설 현장의…
대표이미지
뷰티업계 신 풍속도 … 이젠 집에서 화장품을 ‘구독’한다
이젠 집에서 화장품을 구독하는 시대다. 과거의 구독 개념이 신문이나 우유 등 한정적인 상품을 받아보는 서비스에 머물렀다면, 현재는 신선식품생활용품은 물론 화장품 영역까지 범위가 확대됐다. 화장품 구독 서비스의 장점은 생산한 지 얼마 안 된 신선한 화장품을 받아볼 수 있다는 것. 또한 내 피부…
대표이미지
대림산업 플랜트사업본부, 증권가 긍정 전망에도 ‘비상경영’ 선포한…
올해 도시정비 사업에서 수주 1위를 차지하고서도 플랜트 부문의 누적된 손실로 인해 예년보다 부진한 실적을 보인 대림산업이 2019년에도 쉽지 않은 한 해를 보낼 거라는 전망이 나온다. 특히 플랜트사업본부는 수년 간 실적이 악화돼 사실상 도산 상황이라며 비상경영체제 돌입을 선언했다. 하지만…
대표이미지
현대車 '구독 모델' 제네시스 스펙트럼, 한국에서 통할까?…해외와 비교…
현대자동차가 월정액 자동차 구독형 프로그램(Vehicle Subscription Programme) 제네시스 스펙트럼'을 론칭했다. 완성차업체가 자동차를 판매하는 대신 월정액 구독 방식으로 대여하는 건 국내에서 생소하지만, 유럽과 미국 등지에서는 이미 자동차 소비 형태의 하나로 자리를…
대표이미지
“입어보고 사세요” … 패션업계, 홈피팅·3D가상피팅으로 인터넷 쇼…
온라인 쇼핑 거래액 10조 원 시대. 지난해 11월 통계청 발표에 따르면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22.1% 증가한 10조 6293억 원을 기록했다. 그 중 의류 쇼핑은 13.7%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이처럼 온라인 채널을 통한 거래의 비중이 커지자 패션 업계는 온라인 쇼핑 시장을 잡기 위해…
대표이미지
초코파이 '情→仁' 등 절묘한 중국어 이름짓기가 中 진출 성패 갈랐다
중국에 진출하는 기업들에게 있어 중문 브랜드 네이밍은 필수적인 마케팅 전략이다. 중국은 외국어를 받아들일 때, 원음 그대로 읽거나 표기하지 않는다. 뜻을 나타내는 표의문자인 한자를 사용하는 탓도 있지만, 중국이 세상의 중심이라고 여기는 중화사상 탓도 있다. 이 때문에 중국에 새롭게 진출하…
대표이미지
[광고&기업] 2018 히트 광고 총결산… “이건 전설이 될 거야!”
2018년에도 기업들은 많은 광고로 대중과 소통을 시도했다. 그중 특히 우수한 크리에이티브를 선보였다고 평가할만한 광고를 카테고리 별로 3~4편 씩 총 열 편을 꼽았다. 다만, 좀 더 많은 광고들이 언급될 자격이 있다는 생각에 본지에 연재 중인 '광고기업' 시리즈에서 다뤘던 광고들은…
대표이미지
가습기살균제 사건 재수사 시작… 검찰, SK케미칼‧애경산업 ‘정조준…
1375명의 사망자를 포함해 6246명의 피해자를 낳은 희대의 사회적 참사 가습기살균제 사건 재수사가 새해 벽두부터 재개되면서 SK케미칼(현 SK디스커버리)과 애경산업이 위기를 맞았다. 지난 수년간의 소송과 고발, 재판 과정에서 옥시레킷벤키저와 롯데마트, 홈플러스 등이 잇따라 유죄 판결을…
1 2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more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