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표이미지
[남북경협] 갈지(之)자 남북경협주, 산으로 가나
(CNB저널 = 손정호 기자) 3차 남북정상회담이 성공적으로 끝나면서 남북한 간의 경제교류가 다시 주목받고 있지만, 남북경협주로 꼽히는 대표적인 종목들은 여전히 방향을 잡지 못하고 있다. 올해 들어 연이은 남북, 북미 정상회담으로 남북경협과 관련된 종목들이 뜨거운 감자로 부상했지만, 실제 주…
대표이미지
[남북경협] 삼성·현대차·LG…‘남북평화시대’ 시험대 오른 젊은…
(CNB저널 = 도기천 기자) 평양에서 열린 남북정상회담에 주요그룹의 재벌 3~4세들이 문재인 대통령과 동행하면서 이들의 추후 행보에 재계의 시선이 쏠리고 있다. 이들은 언론 노출을 꺼렸던 부모 세대와 달리 카메라 앞에서 당당하며, 직접 현장에서 경영 현안을 챙기고 직원들과의 소통채널을 열어…
대표이미지
[남북경협] KT·SK텔레콤·LG유플러스…北 진출에 시동 걸다
(CNB저널 = 손정호 기자) 3차 남북정상회담이 성공적으로 끝나면서 남북한 간의 ICT경협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이번 평양정상회담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최태원 SK 회장, 구광모 LG 회장 등이 문재인 대통령과 동행했다는 점에서 조만간 ICT경협이 구체화될 가능성이 커졌다. 이미…
대표이미지
[연금] 국민연금의 일본 전범기업 투자, 왜 계속되나
(CNB저널 = 이성호 기자) 국민연금이 투자한 해외기업 중에는 일제강점기 때 우리 국민을 강제동원한 일본기업(전범기업)이 상당수 포함돼 있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등에 따르면 이에 해당되는 일본기업은 총 299개다.강제동원은 일본이 아시아태평양전쟁(1931~1945년)을 수행키 위해 진행한…
대표이미지
[연금] 국민연금 주주권 강화에 떨고 있는 기업은?
(CNB저널 = 손정호 기자) 주주권 강화가 재벌개혁의 한 축으로 부상한 가운데 국민연금공단 등 기관투자자들의 주총 의사결정 범위를 가늠 짓는 스튜어드십 코드가 도입돼 기업들이 긴장하고 있다. 특히 주요 대기업 주식을 대량 보유한 국민연금이 거수기 노릇을 벗어나 제 목소리를 낼 가능성이 높아…
대표이미지
[아트북] 엉망
동시대 문화예술계에서 생산과 소비의 관계 해석에 많은 관심을 지닌 미술가 Sasa[44]. 그가 지난 20여 년 동안 편집증적으로 모은 물건들을 이용해 자신이 살아온 시대와 문화를 통찰적으로 엮어낸 아카이브 기반 작업을 담은 책을 펴냈다.책의 제목이자 일민미술관에서 11월 25일까지 열리는…
대표이미지
[아트 뉴스] 아시아 작가 5명이 ‘다원예술’로 풀어낸 아시아 이야기
남화연, 호추니엔, 고이즈미 메이로, 다이첸리안, 로이스 응까지 아시아에서 장르를 넘나드는 다채로운 활동을 펼쳐 온 예술가 5명이 국립현대미술관에 모였다. 국립현대미술관이 지난해에 이어 다원예술에 주목하는 2018 다원예술: 아시아 포커스(이하 아시아 포커스)를 MMCA서울 멀티프로젝트…
대표이미지
[주목 전시] 이건용과 나점수가 그은 ‘선’
이건용 작가와 나점수 작가가 만났다. 더페이지 갤러리가 이건용, 나점수 2인전 미언대의(微言大意)를 10월 14일까지 연다. 두 작가의 회화, 드로잉, 설치, 조각, 퍼포먼스 등 구작과 신작 시리즈를 포함한 작품 80여 점을 소개한다.미언대의는 작은 언어들이 모여 큰 뜻을 이룸을 뜻한다. 그리고 전시장…
대표이미지
아모레퍼시픽 ‘향장’ 60년 기념전…화장 변천사와 현대사 엿본다
아모레퍼시픽이 10월 1~5일 서울 용산구 본사 1층에서 향기로 단장하다전(展)을 진행한다. 이번 전시는 아모레퍼시픽이 발행하는 뷰티 매거진 향장의 600호를 기념해 열리는 특별전이다.향장은 1958년 화장계(化粧界)란 제호로 창간된 국내 최초의 사외보이자 국내에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뷰티 전…
대표이미지
[유통] 한국판 ‘블프’ 코리아 세일 페스타, 올해는 실속 찾을까?
미국의 블랙프라이데이, 중국의 광군제와 대비되는 대형 쇼핑 이벤드 2018 코리아 세일 페스타가 올해도 열렸다. 주요 백화점과 대기업들이 다양한 할인 상품을 준비했지만 소비자들의 반응은 여전히 뜨뜻미지근하다. 가장 큰 불만은 할인율이 기대만큼 높지 않다는 것. 일각에서는 해외와 달리 정부…
대표이미지
[광고&기업] 구하라 탓 곤혹스런 ‘직방’ vs 혜리 덕 본 ‘다방’
국내 부동산 서비스 시장의 주요 업체들이 최근 약속이라도 한 듯 아이돌 걸그룹 출신 광고 모델들을 내세우며 뜨거운 경쟁을 이어가고 있다. 그런데 일부 업체들에서 모델과 광고주의 미묘한 궁합 차이가 느껴지는 일들이 있어 주목된다. 시장에서의 점유율은 순조롭게 키워가면서도 모델의 사생활 논…
대표이미지
[산업] AJ렌터카 인수한 SK네트웍스, 1위 롯데렌탈 넘을까?
국내 렌터카 업계 2위인 SK네트웍스가 3위 AJ렌터카를 인수하면서롯데렌탈과 1위 경쟁을 하게 됐다. 불과 6년 전까지만 해도 4위였던 SK네트웍스가 초고속 성장을 이루는 과정에서최신원 SK네트웍스 회장의 공격적 경영 전략이 큰 역할을 했다는 평이 나온다. 반면, 1위를 수성해야 할 롯데렌탈…
대표이미지
[재계] 평양 나들이 마치고 돌아온 대기업 총수들, 어떤 그림 그릴까?
역사적인 평양 남북정상회담 일정에 동참했던 재계 인사들의 귀환 후 일성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특별한 소감을 밝히지 않았지만, 최태원 SK 회장은 경협 가능성을 검토해보겠다고 말했고, 현정은 현대 회장은 금강산 관광과 개성공단 재개에 대한 기대감을 표현했다. 구광…
대표이미지
[재계] 얽히고 설킨 100대 그룹 혼맥…복잡하다 못해 촌수까지 꼬여
국내 100대 그룹 집안의 혼인 관계 현황이 화제다. 과거와 같은 정경유착 관계가 줄어든 대신 전체 혼인 관계의 과반수가 넘는 재계 간 혼맥(婚脈)으로 인해 '재계 유착'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는 가운데, 몇몇 그룹에서는 복잡하게 얽힌 혼맥으로 인해 촌수가 바뀌는 예도 있어 관심을 끈다…
대표이미지
[금융] 우리은행 추석 전 전산장애 원인, ‘송금 서버 과부하’로 판명
추석 연휴를 앞둔 지난달 21일 우리은행과 타 은행 사이의 송금이 안 되는 전산장애가 발생해 수많은 이용자가 불편을 겪었다. 갑작스런 장애가 발생하자 책임 소재를 두고 우리은행과 금융결제원이 공방을 벌이기도 했지만, 결국 문제는 우리은행 측 송금 서버가 과부하된 때문으로 판명됐다. 손태승…
1 2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more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