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표이미지
[유통] 불황 무풍지대 편의점, 롯데·신세계는 속앓이 “왜”
(CNB저널 = 김유림 기자) 유통산업은 내수를 떠받치는 중심축이며, 소비자의 일상생활과 가장 밀접하다. 한국은 ‘유통맞수’라고 불리는 롯데와 신세계가 양분하고 있다. 복합쇼핑몰, 백화점, 아울렛, 대형마트, 슈퍼, 호텔, 면세점, 홈쇼핑 등 다양한 채널에서 1위 자리를 두고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대표이미지
[기업 도서관] 책 타고 떠나는 여행, 현대카드 ‘트래블 라이브러리’
(CNB저널 = 선명규 기자) 일반 도서관이 ‘다양성’에 기본을 둔다면 기업이 세운 도서관은 ‘회사 특성’에 방점을 찍고 있다. 2010년 이후 본격 등장한 ‘기업 라이브러리’들은 회사의 사업방향·전문성 등과 흐름을 같이한다. CNB는 특정 분야 지식을 갈구하는 독자들의 입맛에 맞춰 해당 기업…
대표이미지
[기업&정치] 문재인發 ‘사람경제’에 ‘찍힌’ 기업들, 주가 보니…
(CNB저널 = 손강훈 기자) 문재인 정부의 경제개혁이 본격화되면서, 갑질논란·일감몰아주기로 ‘찍힌’ 기업들은 주가가 하락하는 등 악재가 계속되고 있다. 반면, 전 직원의 정규직화 등으로 ‘착한 기업’ 반열에 오른 기업들은 매출증가·주가상승이 이어져 상반된 모습을 모이고 있다. 문 대통령…
대표이미지
[재벌] 신양관광개발은 어떻게 한국타이어 총수일가의 ‘가족회사’…
(CNB저널 = 도기천 기자) 문재인 정부의 재벌개혁 플랜이 속도를 내고 있는 가운데 개정된 공정거래법 시행령에 의해 추가로 일감몰아주기 규제 대상에 포함된 기업들의 근심이 깊어지고 있다. 특히 금호타이어가 중국기업에 인수될 위기에 처한 가운데, 업계 1위기업인 한국타이어가 오너일가가 지…
대표이미지
[아트북] 쓸데없이, 머엉
개성 넘치는 작품으로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순수예술 작가 오은정은 이 책에서 ‘멍 때리는 시간’ ‘쓸데없어 보이는 시간’의 가치에 대해 이야기한다. 지극히 개인적인 일상을 담고 있지만 자기만의 방에 갇혀 고독한 독백을 내뱉는 것이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추구하고 공감하는 이야기를 가득 풀…
대표이미지
[아트북] 트렌드 인문학
인간의 가치를 탐구하고 표현활동을 연구하는 인문학의 관점에서, 한국사 전반과 더불어 세계 역사를 풀어내는 책이다. 경제 칼럼니스트이자 방송작가였으며, 한미 FTA 자문위원이었던 저자는 전방위적인 관점에서 책에 들어갈 키워드들을 하나씩 선별했다.먼저 저자는 1장에서 ‘유산’이라고 하…
대표이미지
[주목 전시] 옛날엔 '몇 평'이 공간의 기준…디지털 시대 기준은?
(CNB저널 = 김금영 기자) 과거엔 평수가 얼마가 되는지가 공간의 기준이었다. 그런데 또 넓다고 무조건 좋은 것도 아니었다. 이 공간이 어느 장소에 위치하는지도 공간의 가치를 평가하는 기준에 들어갔다. 그런데 여기 단체 카톡방이 있다. 이 카톡방은 여러 사람들이 모여 있는 한 공간이다. 그런데 이…
대표이미지
한국 뮤지컬, 중국과 일본 넘어 뮤지컬 본고장 뉴욕의 중심에 서다
한국 창작 뮤지컬이 세계 뮤지컬 시장의 중심에 우뚝 서고 있다.CJ EM이 2017년 3편의 창작 뮤지컬을 선보이는 한편, 전 세계 뮤지컬 시장에서 글로벌 프로듀싱 컴퍼니로서의 입지를 굳건히 하고 있다.CJ EM에 따르면 2012년 CJ EM이 리드프로듀서로 참여해 브로드웨이 개막을 준비 중인 뮤지컬…
대표이미지
[아트토이 덕후 ⑪ GFX] 닥터슬럼프에 빠져 ‘볼드 팩토리’ 세우기…
아트벤처스로부터 ‘2017 아트토이컬쳐’ 참여 작가 중 주목 작가를 추천 받아 소개하는 ‘아트토이 덕후’ 시리즈의 열한 번째 주인공은 GFX(Grafflex, 본명 신동진)다.(CNB저널 = 김금영 기자) 만화를 좋아하는 소년이 있었다. 이 소년은 그림 그리는 것을 좋아해 만화가가 되고 싶었다. 만화가가…
대표이미지
[신간] 맘마미아 21일 부자습관 실천북
매번 재테크에 실패하는 악순환의 고리를 끊기 위해 ‘맘마미아’ 시리즈가 신간을 내놓았다. 이 책은 단행본과 플래너가 결합된 신개념 실천북으로, 저자가 운영 중인 ‘월급쟁이 재테크 연구’ 카페 회원들이 미리 실천하고 수정을 거듭해서 만들었다. 결과적으로 재테크뿐만 아니라 삶의 태도가 전…
대표이미지
[신간] 시민의 품격, 국가의 품격
그리스와 로마의 영웅들에 관한 이야기를 다룬 ‘플루타르코스 영웅전’에서 민주주의를 읽는 책이다. 책은 ‘리더답게’ ‘시민답게’ ‘국가답게’까지 3부로 구성됐다. ‘~답게’라는 말에는 각각의 주체들인 리더, 시민, 국가가 궁극적으로 어떠한 모습을 가져야 하는지 그 자격의 당위성을 포…
대표이미지
[신간] 마음을 적시는 가시밭길
‘인생이란 마음먹기에 달려 있다’고들 한다. 하지만 무엇보다 의지대로 잘 따라주지 않는 게 바로 자신의 마음이기도 하다. 이 마음을 다스리는 지혜를 배워본다. 저자는 마음의 양식이 되는 세 가지 큰 이야기를 이 책에 담았다. 첫 번째는 ‘우리이웃 이야기의 향연’으로, 다양한 사람들의 가슴 뭉…
대표이미지
[광고&기업: G마켓] "광고주가 판단미스해도 김희철-설현은 하드캐…
‘아는 형님’으로 주가 고공비행 중인 김희철과 최근 몇 년간 여자 광고모델 선호도 상위권에서 좀처럼 내려올 생각을 않는 설현. 이 둘은 케이팝이나 아이돌 세계뿐 아니라 당대 광고계 톱스타라고 할 수 있다. 이 두 톱스타가 최근 G마켓의 여름 광고 캠페인에 동시 캐스팅됐다.몇 편의 시리즈 광고에…
대표이미지
[프랜차이즈 갑질 ①] "가맹점주들 뭉치면 탄압하고, 가맹기간도 본사…
공정거래위원회 김상조 위원장이 취임한 뒤 수면 밑에 있었던 프랜차이즈의 갑질 문제가 하루가 멀다하고 쏟아져 나오면서 가맹점주들이 겪는 갑질 피해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지난 7월 27일에는 국회에서 바른정당 지상욱 국회의원 등이김상조 위원장을 초청해 '프랜차이즈 갑질 피해 점주들'의 입…
대표이미지
[넷플릭스 충격 ④] "우린 1억명 동시시청 트래픽 감당 중"…한국의 망…
'옥자'를 만든 넷플릭스 때문에 골치가 아픈 건 당장은 극장이지만 앞으로 콘텐츠 제작, 유통, TV, IT, 4차 산업 부문 등 다양한 분야에서도 지각변동이 감지된다. CNB는 넷플릭스가 한국 미디어 산업 전반에 가져올 충격파를 분야별로 짚어 보면서, 국내 관련 기업들의 현주소를 시리즈로 진단한다.I…
1 2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more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