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갓뚜기’ 진라면, 신라면 턱밑 추격… 라면 레이스 역전되나
출시 30주년을 맞은 오뚜기 진라면이 시장 1위 브랜드 신라면의 점유율을 3%포인트 차이까지 따라잡았다. 이는 최근 몇 년간 농심과 오뚜기의 상반된 실적 추이와도 무관하지 않다. 라면 시장의 경쟁이 점점 더 심화되는 가운데 오뚜기는 신제품 개발과 품… new
[주목 작가 – 한효석] 목 매달린 백인엔 검정을, 흑인엔 흰색을 칠한 뜻은
(CNB저널 = 김금영 기자) 목만 덩그러니 남아 고통스러운 표정을 짓고 있는 사람들. 도대체 무슨 사연이 있는 걸까? 그 반대편으로 가면 상황은 더하다. 목 매달린 두 인물의 조각이 높은 천장에 매달린 채 빙글빙글 돌아간다. 가까이 다가갈수록 진짜 사람… new
[유통] 외국계 배달 앱이 자영업자 몰락 주범?… 찬‧반 논쟁 ‘불티’
최근 자영업자‧소비자단체가 개최한 국회 정책 토론회에서 배달의민족, 요기요, 배달통 등 배달 앱의 인기가 높아지며 소비자 피해가 늘어나는 것은 물론 자영업자들의 생계까지 위협하고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특히 시장을 주도하는 3개 배달 앱의 최대… new
[유통] 현대百의 한화L&C 인수로 KCC와 범현대가 '건자재 집안싸움’ 불가피?
현대백화점그룹이 건자재 업계 빅3로 꼽히는 한화LC를 인수했다. 2012년 현대리바트를 인수했던 현대백화점은 이번 계약을 통해 토탈 리빙인테리어 업체로 변신할 뿐 아니라 단숨에 관련 시장 1위로 도약하게 됐다. 한편, 이번 인수로 인해 범 현대가(家…
[신간&구간] 일본의 바나레와 한국의 거절하기 책 유행…기업 마케팅에 바이바이…
요즘 일본 젊은이들 사이에서는 바나레가 유행이라고 한다. 바나레(離れ)는 이별 또는 분리의 뜻이며, 예컨대 구루마차(차) 바나레는 차 사기와의 작별하기, 사케술(술) 바나레는 술과 작별하기라는 의미란다.자가용 차의 경우 일본처럼 대중교통망이 잘… new
[재계] LG‧SK, '알짜 매각' 서두르는 이유…공정위 규제강화 예고에 선제 대응
공정위의 일감 몰아주기 규제 강화 움직임에 주요 재벌의 발걸음이 빨라지고 있다. LG그룹의 서브원-판토스, SK그룹의 SK디앤디 등은 이미 매각 계획이 공개됐고, 이외에도 여러 대기업들이 그간 일감 몰아주기 논란의 대상이 됐던 계열사 처리 방안을…
[온난화 맞서는 기업 ③: 한화] 태양광 셀 글로벌 1위…美-中발 악재 정면돌파 나…
지난여름 전 세계적인 폭염에 각국 정부 및 기업의 온실가스 감축 노력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다. 올해와 같은 폭염은 기업 입장에서도 심각한 리스크이기에 많은 기업들은 지구 온난화에 대응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에 CNB저널은 국내…
[발행인 칼럼] 南에서 백두산은 '민족의 성산; 北에선 '혁명의 성산'…“주인 김정…
오늘 아침 김어준의 뉴스공장을 들으면서 아니나 다를까 역시나 하는 발언이 나왔다. 이 방송에 고정 출연하는 북한 출신 기자는 고향(함경도)의 북한 친구들과 통화하는 과정에서 이런 발언이 나왔다고 전했다.백두산 날씨가 비가 오고 아주 나빴는데, 김…
[데스크 칼럼] 중국 테크기업은 여전히 위험한데…
대형 서버의 기판 중 눈에 띄지 않는 곳에 자리 잡은 깨알만큼 작은 크기의 스파이 칩이 정부와 기업, 개인이 처리하는 모든 정보를 빠짐없이 해킹, 어딘가로 전송한다.미래 디스토피아를 다룬 SF 영화 시나리오가 아니다. 21세기 현재 중국이 전세계를 상대…
[산업] AJ렌터카 인수한 SK네트웍스, 1위 롯데렌탈 넘을까?
국내 렌터카 업계 2위인 SK네트웍스가 3위 AJ렌터카를 인수하면서롯데렌탈과 1위 경쟁을 하게 됐다. 불과 6년 전까지만 해도 4위였던 SK네트웍스가 초고속 성장을 이루는 과정에서최신원 SK네트웍스 회장의 공격적 경영 전략이 큰 역할을 했다는 평…
[재계] 얽히고 설킨 100대 그룹 혼맥…복잡하다 못해 촌수까지 꼬여
국내 100대 그룹 집안의 혼인 관계 현황이 화제다. 과거와 같은 정경유착 관계가 줄어든 대신 전체 혼인 관계의 과반수가 넘는 재계 간 혼맥(婚脈)으로 인해 '재계 유착'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는 가운데, 몇몇 그룹에서는 복잡하게 얽힌 혼맥으…
[금융] 우리은행 추석 전 전산장애 원인, ‘송금 서버 과부하’로 판명
추석 연휴를 앞둔 지난달 21일 우리은행과 타 은행 사이의 송금이 안 되는 전산장애가 발생해 수많은 이용자가 불편을 겪었다. 갑작스런 장애가 발생하자 책임 소재를 두고 우리은행과 금융결제원이 공방을 벌이기도 했지만, 결국 문제는 우리은행 측 송금…
[유통] 한국판 ‘블프’ 코리아 세일 페스타, 올해는 실속 찾을까?
미국의 블랙프라이데이, 중국의 광군제와 대비되는 대형 쇼핑 이벤드 2018 코리아 세일 페스타가 올해도 열렸다. 주요 백화점과 대기업들이 다양한 할인 상품을 준비했지만 소비자들의 반응은 여전히 뜨뜻미지근하다. 가장 큰 불만은 할인율이 기대만큼…

CNB 저널 FACEBOOK

CNB 저널 TWITTER

배너